호날두 선수의 신개념킥 by 바죠

호날두 (27세) http://en.wikipedia.org/wiki/Cristiano_Ronaldo
호날두의 신개념 킥

수평회전축킥

낙하축

드롭샷
탑스핀
http://en.wikipedia.org/wiki/Topspin


 

세계축구의 새로운 아이콘인 호날두 선수가 언제부턴가 무회전킥을 넘어서서 새로운 킥으로 21세기 축구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그동안 호날두는 경탄을 금치 못할 슈팅들을 시도해왔었다. 단순 프리킥 상황에서 바나나킥은 물론, 무회전킥으로 득점을 하기 시작한지는 상당히 오래되었다. 정면은 몰론이고 좌측면 25-30 m를 막론하고 골대 크로스바 아래 쪽 1 m 이내 그리고 포스터 안쪽 1 m를 퀘속으로 지나가는 골들로 자신의 입지를 세계 축구사에 알린지는 오래 되었다. 이것은 베컴 선수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곡선이 만들어내는 것과는 명백히 다른 것이다. 좀 더 높은 속력을 가지고 있다. 하물며, 심지어 골키퍼 정면을 향하기도 한다. 자체회전이 최소화된 상태이고 상하좌우를 가리지 않고 15 cm 정도의 진폭으로 흔들리기까지 한다. 20-30 m를 전진하는 동안 축구공은 한 바퀴 이하의 자체회전을 가지고면서 매우 높은 속력으로 전진하는 킥은 파워축구를 구사하면서도 초정밀 킥의 세련된 양식들 아우러고 있다는 점이다. 과연 21세기 축구스타의 새로운 특색을 장착한지 오래되었다. 그중에서도 백미는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시절 대 포츠머스전에서 기록한 호날두의 무회전 프리킥은 그야말로 역사에 남을 대단한 킥이였다. 피를로, 주니뉴 선수등이 프리킥은 물론, 필드킥에서도 무회전킥을 자유롭게 성공시킬 수 있는 선수들이다. 하지만, 지금, 호날두는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지금 레알 마드리드로 옮겨서도 종종 무회전킥으로 승부를 가르고 있다. 하지만, 진짜 주목해야할 점은 호날두가 무회전킥을 넘어 새로운 킥을 구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프리킥은 물론, 정지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호날두는 드롭킥(탑스핀킥, 낙하킥, 수평회전축킥)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별히, 챔피언스리그에 나섰을 때, 호날두의 킥을 많이 접해보지 않은 골키퍼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왼발로 땅을 가볍게 터치하면서 제대로 된 반동을 활용하는 것 같다. 동시에 오른발목을 쭉 편 상황에서 가볍게 느껴지듯이 발등 안쪽 부분으로 공의 중심부위 또는 다소 상단 부분을 밀어찬다. 또한, 무회전킥 하듯이 탄력에 의한 몸의 전진성향은 그대로 유지한다. 소위 말하는 킥 이후에 이루어지는 팔로우 스윙은 엄격히 자제되는 형식이다. 왼발, 오른발이 역동적으로 연속적으로 움직이다. 이킥은 몸 구석구석까지 연계된 슈팅 동작을 요구한다. 상관관계를 심하게 가지고 있는 킥이다. 이렇게 호날두의 발을 떠난 공은 강력하면서도 전진하여 떠오르다 갑자기 낙하한다. 스로우 모션상으로 확인하면 여지없이 수평회전축을 가지고 있는 축구공을 볼 수 있다. 놀라운 킥이다.  대 레반테 전에서 기록한 필드골은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드롭샷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축구사에 길이 남을 킥이다.

베컴의 프리킥에서 축구공이 수직회전축을 가지고 있다면, 호날두의 드롭샷에서는 축구공은 수평회전축을 가지고 있다. 축구공은 여지없이 크로스바 아래로 향하게 된다. 즉, 베컴은 킥은 대부분, 우측에서 좌측으로 빠져나가는 슬라이더이다. 반면, 호날두의 드롭샷은 포크볼같은 것이다. 하지만, 호날두 선수 자신도 왼발킥으로 이킥을 이루어내지는 못하고 있다. 파워와 초정밀의 킥을 요구하면서 오른발의 반동을 왼발로 잡아내어야 하는 복합적인 요건들을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은 것이 아마도 그 이유일 것이다. 물론 파워가 없으면 파괴적인 킥이 안 된다. 왼발의 파워가 오른발만큼은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본다. 넘치는 파워에 초정밀 타격을 이루어야만 한다. 하지만, 오른발 무회전킥에 드롭킥까지 구비하고 있는 호날두 선수 정도이면 이미 골키퍼들을 고개숙이게 하기에 충분하다. 왜냐하면, 단순히 공이 빠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0 m 이상 전진하면 운동학적으로 축구공은 크로스바 아래로 향하게 되어 있다. 여기에 추가적인 낙하를 더하게 된 킥이 드롭킥이다. 골키퍼 정면으로 가는 경우에도 득점이 이루어지는 상황들이 다수 연출되고 있다. 대부분 유효슈팅이 되고 골이 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아군에게 연이은 찬스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놀라운 킥이다. 스트라이커들에게는 꿈의 슈팅이라고 볼 수 있다. 파워와 교치성을 동시에 요구하기에 어려운킥이다. 이 놀라운 드롭샷의 또 하나 확실한 특징은 호날두의 킥의 특징이기도 하다. 호날두 선수는 철저하게 인사이드 쪽에 치우친 인스텝킥을 선호한다. 호날두 선수의 킥은 아웃프론트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면이 특징이다. 실제 킥 상황에서 발가락 부분 바로 윗부분으로 공을 타격하는 것 같다. 통상 발등으로 가격할 경우 공이 위로 떠오르기 일 수이다. 왜냐하면 공과 오른발 사이의 거리는 상황에 따라서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강한 킥으로 연결 될 경우 임팩트 상황은 보다 가변적이다. 발등킥에 비해서 공에 전달되는 파워가 약해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 않다. 발등 보다 훨씬 아래쪽으로 킥을 하더라도 충분히 강한 킥을 성공시킬 수 있다. 진짜 강한 킥이라는 것은 공의 마지막 궤적이 아래로 향해서 골대 상단에 꽂히는 킥이다. 상대가 막을 수 없는 킥, 이게 진짜 강한 킥이다.


많은 중거리 슈터들이 강한 인스텝 킥을 활용하고, 때에 따라서는 아웃프론트틀 자연스럽게 활용한다. 하지만, 호날두는 다르다. 철저하게 인프론 편향된 인스텝킥을 활용한다. 그리고 좀 더 빠르게 킥을 마무리한다. 접촉시간을 짧게 가져가고 발등에 올린 다음에 전진하는 전체 몸을 활용하여 걷어 올리는 추가적인 몸의 운동을 취한다. 베컴은 철처하게 인사드킥에 가까운 킥을 즐겨 활용하고 인스텝킥은 의외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베컴선수의 인사이드 킥은 공과 발이 서로 접촉할 때 특징이 있다. 접촉면이 넓고 실수를 줄일 수 있을 만큼 확실하게 특정방향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호날두의 킥은 접촉면이 상대적으로 쫍다. 그래서 보다 더 짧은 시간 안에 접촉면을 찾아서 임팩트를 완성시켜야만 한다. 아무튼, 호날두 선수는 천부적인 신체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스피드와 파워를 동시에 겸비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킥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선수이다.

레알 마드리드 경기 170 경기 출전 169골 기록중이다.

http://incredible.egloos.com/2223382


핑백

덧글

  • 록바성 2012/12/17 23:08 # 삭제 답글

    정점일때의 록바성의 무회전은 정말 갑입니다 갑
  • 것멋만든거지... 2012/12/18 07:11 # 삭제 답글

    공격수의 기본은 골을 넣는건데 날두는 답지도 않은 신기술 만들고 자빠졌으니 그렇다고 그게 득점에 도음이 되는 것도 아니고 날두 프리킥 못넣은지가 너무 오래도서 이젠 몇개월 째인지 기억도 안나고 요즘은 걍 골도 못넣으니... 허세 보단 기본에 좀 충실핬으면 좋겠네요
  • ㅇㅇ 2012/12/18 07:15 # 삭제

    그에 반해 메시 팔카오 즐라탄 카바니 등은 슛팅 자체에는 특별한 점은 없지만 미친듯한 골결로 침착하게 슛하는게 정말 격수의 표본이 되는것 같습니다
  • 바죠 2012/12/18 13:25 # 삭제

    호날두 선수가 골결정력, 도움능력에서 타 선수들과 비교해서 모자란다고 보시는 것인지요.

    메시, 팔카오 선수가 워낙 뛰어난 선수라서 그렇지, 호날두가 모자라는 선수는 아니라고 봅니다.
    나름 특기가 있고 장점이 굉장히 많은 선수입니다.
  • 바죠 2012/12/18 13:28 # 삭제

    현재 라리가 득점 순위

    경기수 골수
    1 메시 (바르셀로나) 16 25
    2 팔카오 (AT마드리드) 15 17
    3 호날두 (레알 마드리드) 16 14

    호날두가 경기당 거의 한 골은 만들 수 있는 선수입니다.
  • 지나가다 2012/12/20 01:33 # 삭제

    공 차본적이나 있는지 의심이 드는 댓글
  • 사카모토 2012/12/20 16:52 # 삭제 답글

    되도않는 소리하고있네 ㅋ 메시 호날두 사비 인혜는 건들수 없는 신계 축구선수입니다
    요새 메시가 신계에서 너무치고올라가서 호날두가 힘들어하긴 하지만 팔카오가 호날두를 넘어섰다?
    이소리는 팔카오 한경기 다섯골넌 기사보고 팔카오 최고라는 초딩이 하는소리에 불과합니다.
    한순간에 클래스가 완성되고 위아래가 뒤갈리는줄아십니까? 무식한소리 마세요.
    호날두는 이미 2005 년 맨유시절 이래로 좋은모습 죽 보여주고 있다가 요새 잠깐 부진하는것 뿐입니다.
    팔카오가 인간계 최강이라고는 하지만 신계에 오려면 좀 더 오래 좋은모습 보여줘야 할것입니다.
    호날두가 요새 부진이라 만만해보이시나본데 축구는 요새 부진이라 클래스가 확 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모르는 소리 마세요. 호날두는 이미 세계 최고의 공격수가 된지 오래고 지금도 최고입니다. 다만 메시가
    근간 너무잘해줘서 차이가 좀 벌어진것은 인정해야될 사실이구요.
  • 도원 2013/01/02 05:13 # 답글

    드록바의 킥 대단하네요.
  • 바죠 2013/01/02 09:06 # 삭제

    2013년 새해 인사드립니다.
    건강하십시요. 원하시는 것 모든 것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 바죠 2013/01/28 13:03 # 답글

  • 바죠 2013/03/25 16:05 # 답글

    팔레스타인 문제에 관심 많은 선수
    문신이 없는 선수

    http://sports.hankooki.com/lpage/soccer/201303/sp2013032514445893750.htm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