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새로운 수학 공식을 만들어 내다. by 바죠

AI, 새로운 수학 공식을 만들어 내다.  [The Ramanujan Machine – Auto-Generated Conjectures on Fundamental Constants]

천재가 신의 계시를 받아서 수학공식을 만들어 내듯이 AI가 새로운 수학 공식을 만들었다.

이쯤되면, 진짜 AI를 새롭게 봐야 하지 않을까요? 적어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소수점 아래 50자리까지 정확한 공식을 잘못하여 또는 우연으로 만들 수 있을 확률은 대략 \[10^{-40} \] 정도이다.

결국, AI는 공식의 패턴을 알아차린 것이다.

진짜 천재는 남들이 두고 두고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 낸다. 그것도 아주 쉽게 그런 일들을 행하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천재들은 업계를 일찍 떠난다. 업계를 떠나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기본적으로 더 이상은 별로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수학 분야 아니라도 천재는 제법있다. 그들도 대부분 일찍 업계를 떠난다. 

나름의 생각들을 정리해 보니, 그 들은 그들이 이룬일이 별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AI도 천재들처럼 아주 쉽게 새로운 수학 공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계속된 욕심이 있기 때문에 AI를 계속 사용할 것이 확실하다. 

자신이 천재가 아니라면, AI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생존 방법이다.

논문에 이런 문구가 있다.

증명보다 conjecture를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경우가 있다. 과연 그렇다. 

업계를 키우고 먹여살릴 수 있는 것이 바로 conjecture를 제시하는 것이다. 

다만, 아주 아주 그럴듯한 conjecture일 경우라는 제한을 두어야 할 것이다.

현재 시점에서,  AI가 가우스, 리만, 그리고 라마누잔에 도전하는 꼴이다.

AI의 시도는 매우 성공적으로 보인다. 라마누잔의 수학공식과 비슷한 것들을 즉, AI가 새로운 수학 공식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사람보다 일을 잘 하면 된다. 그것이 AI 기술을 평가하는 척도이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수학 공식의 창출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물리학, 화학, 생물학 법칙이 만들어지는 것도 가시권 안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2+3+4+⋯=−1/12 

  라마누잔합이라는 수식을 만들어냈다.
새로운 공식들 한 번 구경하시죠!
새로운 공식들, 증명된 것 한 번 구경하시죠!
공식을 만드는 것이 어렵지 증명하는 것은 그것보다 더 쉽다.
물론, 체크는 더욱더 쉽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MathJax